반응형

분명 NAS 는 저렴한 가격의 장비가 아니다. 초기투자비를 생각한다면 유료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단순가격비교를 통해 경제성 면에서 망설임이 생길 수 있다. NAS를 통해 비용면에서 어떤 유리한 점이 있는지를 고려하는 일은 유료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NAS로 전환하는 결정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NAS 구입비용은 Synology DS918+ 기준으로 스토리지 가격은 하드 드라이브를 제외하면 약 727,000원, 4BAY 하드드라이브 4TB 4개를 장착하여 16TB 를 확보하면 약 1,310,000원, 6TB 4개 장착 24TB 확보 시 약 1,790,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4TB X 4 (16TB) 기준으로 1,310,000원을 기준으로 NAS 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와 비교를 해보자. 비교에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자유로와 진다는 장점에서 얻을 수 있는 장소비용과 시간비용, 이동을 위한 교통비 유류비 등 으로 절약되는 비용의 현금환산 금액은 제외하고 생각하기로 한다.
 
STORAGE 비용
클라우드 저장소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위의 표 (2018년도 기준 금액) 으로 10만원 / 년. 1TB 이다. 16TB 확보를 위해서는 1년에 160만원이 든다. (10만원 X 16 = 160만원) 유료 클라우드 서비스를 1년만 사용해도 NAS 구입비용을 넘어선다. 관건은 스토리지 사용이 1년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10년간 사용한다고 가정 시 1600만원의 비용이 지출된다. 단순 저장소 사용만으로도 NAS와의 비용투자와 비교할 수 없는 조건이다.
 
실시간 TV 시청
사무실이나 여러 집에서 NAS를 통해 실시간 TV를 시청한다고 가정해 보자. 역시 시간과 장소, 운송비용은 고려에서 제외한다.
108CM TV 가격을 검색해 보니 가격대가 다양하지만 중저가 제품으로 약 50만원 정도 수준이다. 
 
 
위에서 가정했듯이 가입한 인터넷 TV 를 NAS 에 마운트하여 여러 집에서 실시간 TV를 시청한 다고 가정하면 가정 당 인터넷TV 가입 및 월 납입료  약 (16,500원/월)X12개월=198,000원/년 과 TV 가전제품가격 약 50만원 정도로 가구당 1년에 7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2년차 부터는 월 198,000원 만 추가될 것이며 약정할인 등은 고려에서 제외한 대략계산 금액이다). 여러 집에서 TV를 시청하는 경우 기존 보유한 빔프로젝터나 스크린, 모니터, 태블릿, 노트북 등을 통해 시청한다는 가정으로 추가 가전 구입비용이 없다는 가정을 한다면 약 70만원 X 2세대 = 140만원 으로 2세대에서 NAS 를 통해 실시간 TV 시청을 하기만 해도 NAS 구입가격이 빠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는 순간 본전을 뽑는다 또는 무료로 NAS 를 구입한다고 생각하면 유쾌하다. 물론 세대수가 늘어나면 날수록 NAS의 가성비는 무한정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숙박시설이나 고시원 같은 곳에서 사용을 상상하면 좋을 것이다)
 
유료 WEBHARD 비용
흔히 기업에서 비즈니스 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유료 웹하드 서비스 사용 가격은 1TB 용량 기준으로 연 748,000원 정도이다. 
 
 
16TB 사용을 한다면 연간 무려 11,968,000원의 지출이 필요하게 된다. 그것도 매년 계속해서 고정지출되는 금액이다.
NAS 하드드라이브 1TB 가격 약 36,000원 으로 볼 때 웹하드 연간 지출비용 1200만원에서 NAS 16TB 구입비용 약 130만원을 제외하면 1,070만원이 남으므로 이 금액으로 추가 하드드라이브를 구입하여 NAS 를 확장한다면 약 297TB 용량을 추가할 수 있는 금액이다. 여기에 다음해 부터는 333TB 하드드라이브 용량을 매년 추가할 수 있는 금액이 지출된다. 
 
WEB HOSTING 비용
홈페이지나 쇼핑몰 구축을 위해 외부 서버 호스팅을 사용하게 된다. 호스팅 비용으로 외부의 사설서버를 사용할 때 지불해야 할 이용료는 약 5천원/월 (6만원/년) 정도이다.
 
 
호스팅 비용은 단순한 서버사용 비용이다. 도메인 비용은 본인이 직접 구매해야 하므로 고려에서 제외한다. 호스팅 비용은 사실 큰 금액이 아니다. 하지만 누군가의 서버를 빌려 사용하며 임대료를 내야 한다는, 그것도 매달 통신비 빠져나가듯 다달이 빠져나가는 호스팅 비용을 가볍게 생각할 수 없다. 가랑비에 옷 젖듯이 이런 사소한 몇만원의 금액이 모여 월 지출 몇백만원을 넘어서는 경우가 허다하다. 무엇보다도 수많은 유료가입 상품들의 약정기간을 일일히 기억한다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이기도 하고 비 양심적인 업체들은 1년단위 갱신시 사용자들이 만료기간을 종종 기억하지 못하고 지나쳐 자동갱신을 약관에 걸어놓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를 겪어본 사용자들이라면 어떤 기분이 드는지 알 것이다. NAS 는 내 소유의 서버이므로 약정기간도 금액도 누군가에게 지불할 필요가 없이 마음 편하게 사용해도 된다. 인생이 단순해 진다는 것은 삶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이다.
 
VIRTUAL OPERATING SYSTEM 사용
가상 OS는 NAS 에 여러가지 컴퓨터 운영체계를 설치하여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이지만 관점을 달리하여 한개의 OS를 설치하여 여러 사람이 동시에 이 OS를 사용하는 방법도 생각 해 볼 수 있다.  물론 데스크탑 수준의 처리속도를 요하는 전문 컴퓨터그래픽 이나 3D 모델링, 드로잉 작업을 주로 하는 전문적인 업무라면 수행속도상의 문제로 무리가 있으나 문서위주의 작업형태가 주요업무인 업종이라면 공유사무실 개념의 운영을 통해 직원수 만큼의 사무실 자리 확보나 컴퓨터 장비 구비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월 임대료는 1인당 약 25만원/월, 가구및 집기 설치 랜탈 비용 약 10만원/월 (사무실 1인당 점유면적 20M2 를 기준으로 사무실 M2당 월 임대료 약 30만원), OA장비 랜탈 비용 약 20만원/월 등으로 월 60만원/인 정도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직원수에 따라 비용 상승율은 저하될 것이지만 직원보유와 사무실 임대계약 비용의 초기 투입금 등을 고려할 때 이러한 비용부담에서 자유로와 질 수 있다는 점은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오너 입장에서는 엄청난 기회비용이 창출된다는 의미이다. 서버를 이용한 화상회의, 협업자료의 백업과 공유시스템을 응용한다면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활용도 또한 무궁무진하다. 
 
NAS를 사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편리성이나 혜택들을 차치하고라도 위에서 열거한 금전적인  측면의 유리함 만으로도 NAS구입의 매력은 충분하다고 본다. 
 

- 지금을 사는 나 -

 

<구독 후 좋아요/댓글 을 달아주시면 글 쓰는데 보람이 생깁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