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메타버스와 AI 에 관심이 뜨겁지만 일반 생활에서 이용하려면 아직도 갈길이 멀어 보인다. 휴대폰 처럼 일상생활에서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세상이 오려면 꽤 오랜 시간이 지나야 할 것 같다.

메타버스 세상을 좀 일찍 체험해 봤다. gather 앱을 이용해서 온라인 강의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 가상교실이라고 해서 들어가 본거. 
메타버스라 하기엔 ui 나 모든게 허접.

공지사항이랑 스터디 진행을 이 공간에서 할 수 있는데 굳이 여기 접속해서 할 필요성을 못느낀다. 그룹간 챗과 음성회의, 화상회의도 가능하지만 실제 사용하는 사람은 없다.
메다버스 가상 교실을 활용하는 실제 사례다.



chatGPT 를 이용해서 코딩요청을 해 보아도 실행시켜 보면 에러투성이 코딩을 만들어 준다. 
열번도 넘는 질문과 답변 끝에 내가 직접 짠 코딩내용을 올리고 "이렇게 해야 하는거 아냐?" 라고 물어보니 "제가 실수했네요. 죄송합니다." 라고 하기도 하며 끝내 내가 원하는 코딩 결과물을 제시해 주지 못한다. 
최근 API 정책이 바뀌어서 에러가 나는데도 먹히지 않는 옵션을 제시해주고 있다. 

image-01

image-01 의 질문 내용인 즉, 라이브러리의 데이터를 읽어오는데 사용하는 속성 명령이 info 가 아니고 news 라고 줘야 하는거 아니냐? 고 묻자 실수를 인정하고 수정한 코드를 작성해 주는데 돌려보니 또 에러가 났다. 구체적으로 질문을 했음에도 계속 에러가 발생하는 코드를 만들어 냈다.

image-02

 

 

image-02 에서 보듯이 뉴스제목과 링크url 을 찾아서 보여주는 목적의 코드인데 파라미터에 'headline' 과 'summary' 로 설정을 한 코드를 만들어 줘서 에러가 났다. 내가 "라이브러리 내용을 보니 'headlin', 'summary'는 없는데 코딩 잘못한거 아냐? 'title' 과 'link' 가 있는데 잘못한거 같다" 라고 묻자 "지적해 줘서 고맙습니다" 라고 한다. 이런 댄장.

2021년까지의 정보밖에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못한 한계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자 최근 MS는 1시간 전 정보까지 이용하도록 업데이트 되었다고 하는데 여전히 헛점 투성이란걸 알 수 있고 기업홍보용 개구라임을 알겠다. 
위기의식에 지난주 급조해서 발표한 Google 의 AI 기술발표 이벤트는 실망감만 안겨주고 맹 비난을 받으며 폭망했다. 
세상 떠들썩한 AI 라지만 스무줄도 안되는 간단한 코딩하나 제대로 못짜는게 뭔 인공지능인가 싶다. 

필기인식과 음성인식이 어느정도 속시원히 알아듣는다 싶게 되기까지 꽤 오랜시간이 걸린것 같다.
휴대폰은 생활방식까지 뒤바꾼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었지만 그렇게 되기까지도 오래 걸렸다.
메타버스와 AI 도 우리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될 세상이 곧 오겠지만 일반화 수준까지 도달 하려면 아직은 요원해 보인다.

반응형

'Compu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tion 도 AI 서비스 시작!  (0) 2023.02.23
AI 열풍, 그러나....  (0) 2023.02.21
코딩학습 기록 - 파이썬 데이터분석  (0) 2022.11.28
코딩학습 기록 - 파이썬 데이터분석  (0) 2022.11.27
코딩학습 기록 - web개발  (0) 2022.11.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