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08년. 11년 전의 글을 다시 읽어 본다.
14년이라는 짧지만은 않은 세월동안 나에겐 많은 일들이 일어 났다. 
그리고 나의 환경도 참 많이 변한 것 같다.30대에서 40대로 또다시 50대에 이르는 세월이 흐르는 동안 살아오며 끊임없이 생각했던 것은 '기회' 와 '순환' 에 대한 문제다.
시간이 지나는 동안 나는 분명 내가 하는 일에 열정적으로 몰두하며 살았다. 
그 시간의 터울 속에 몇번의 기회가 지나 갔다. 
본의건 타의건 간에 나는 이 기회들이 나에게 돌아오는 시점을 예측 할 수 있었고 또 예측대로 그 기회들은 나를 찾아 오곤 했다.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오는 것이라고 하지만 기다리지 않아도 기회는 찾아 왔다. 
하지만 나는 그 기회를 잡을 수 없었다. 
그리고 두번의 기회가 눈앞에서 사라져 가는 것을 지켜 보았다.
내가 잡지 않은 기회는 기회가 아니다.
나는 잡으려 하지 않았고 기회도 기다려 주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나에게 남기고 간 선물은 참으로 소중한 것이다. 

세상은 돌고 돌아 순환하고 시간은 흐르고 흘러 떠나갔던 기회가 고맙게도 나를 다시 찾아 준다는 것.
발전과 변화는 움직이지 않고는 절대 얻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뼈저리게 배웠다.
고인 물은 썪기 마련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학습으로 듣고 머리로 익힌 지식이 이제 경험으로 겪어 가슴으로 느낀 교훈이 되었다.
세상살이에는 한가지도 허투루 보내버릴 만큼 의미없는 시간들은 없는 것 같다.
제자리 걸음으로 살았어도 시간이라는 수업료를 값비싸게 치른 만큼 더 소중한 인생의 지식을 쌓았으니 말이다.
아직 시들지 않은 열정이, 도전정신이, 변화하려는 의지가 머물던 동안에 충만 해 진 것 같다.
새로와 진다는 것은 신나는 일이다.
행동하기 시작하고 나서야 느낄 수 있는 즐거움과 보람이다.
재물은 돌아야 불어나고 사람은 움직여야 발전한다.
기회의 주기는 5년이다. 이 또한 귀가 닳도록 들어온 인생의 시크릿이다.

반응형

'Philosoph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도를 기다리며  (0) 2022.11.04
조직을 이끄는 능력. 리더쉽에 필요한 것  (0) 2022.10.30
생각해!  (0) 2022.10.28
기다림을 위한 기다림.  (0) 2022.10.27
혼자 잘해주고 혼자 상처 받지마라  (0) 2022.09.01

+ Recent posts